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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상에서의 고객 행동에 대한 면밀한 추적이 가능해지면서 마케터가 이를 제대로 활용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 마케팅의 성과는 천지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과를 전제로 한 마케팅은 곧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용어로 정의되었고, 채용 시장에서도 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에 발맞추어 시중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갖추고 취업 준비를 돕는 많은 강의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얼굴 한 번 본 적 없는 강사들이 제각기 다른 말을 하는, 볼륨만 클 뿐 '단과 강의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는 강의가 부지기수입니다. 이는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체계적인 설계를 바탕으로 한 각 단계의 학습과 마케팅 최적화를 위해 이를 반복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일련의 과정을 제대로 학습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그래서 스킬샾은 약 6개월간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가 그룹, 오피노와 함께 퍼포먼스 마케터의 실무 그 자체를 경험할 수 있는 체계적 커리큘럼의 퍼포먼스 마케팅 마스터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터를 꿈꾸며 이 강의를 필요로 하지만, 조금은 망설이고 있는 예비 수강생분들을 위해 이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스킬샾 구글 애널리틱스 대표 강사, 전민우 마스터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전민우 마스터       안녕하세요. 오피노의 대표, 전민우입니다. 그로스 해킹을 통해 고객사의 마케팅 최적화를 돕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사의 성과를 통해 얻게 된 노하우를 더 나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원하는 분들과 강의 및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스킬샾과는 오래된 인연으로, 구글 애널리틱스(GA) 강의부터 함께 해오고 있습니다.

 

     유성민 마스터       안녕하세요. 오피노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매니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유승민입니다. 현재까지 '더바디샵', '파고다 내일캠퍼스'를 비롯해서 약 40여 개의 크고 작은 브랜드의 퍼포먼스 마케팅 프로젝트를 담당해왔고, 스타트업 기업과 교육 기업에서 대학생분들과 현업자분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이고 정확한 광고 집행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의 디지털 마케팅 Ad Skill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분을 비롯한 '퍼포먼스 마케팅 마스터 과정'의 강사진 네 분이 함께 일하시는 '오피노'는 어떤 회사인가요?


 

     전민우 마스터       오피노(OPINNO)는 'Optimized Innovation'의 합성어로, 고객이 겪는 마케팅 활동의 문제를 파악하여 최적화된 혁신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사의 브랜딩, 마케팅, 고객관리, 캠페인 운영을 다양한 매체와 솔루션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마케팅 캠페인 성과 창출을 위해 다양한 A/B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피노의 멤버들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네이티브로서, 디지털 매체 운영에 있어 그 누구보다 탁월하며, 매체마다 어떤 소통이 고객과 필요한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더 나은 소통을 위해 다양한 실험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최적화 실험 역시 직접 진행할 수 있는 프로페셔널입니다. 

저희는 그동안 약 400여 개 기업의 마케팅 최적화 컨설팅을 해왔으며, 이 중 일부는 직접 최적화 대행까지 진행하여 고객의 성과를 창출하기도 하였습니다. '대웅제약', '유한양행', '미샤' 등 대기업의 성과 창출뿐만 아니라 '로레알', 'LVMH'와 같은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교육, 그리고 당장 성과가 필요한 스타트업의 마케팅 캠페인 운영까지 착실히 성과를 만들어가 있습니다. 

 

 

 

그동안 진행해온 많은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유성민 마스터       물론 모든 프로젝트가 다 저에게는 소중한 배움이고, 기억에 남아있지만, 그중에서도 강남역 파고다 어학원이 새롭게 준비한, 청년들을 위한 교육 플랫폼 N사의 사례가 기억에 남습니다.

N사는 지속적인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해왔으나, 그 효과가 미비한 상황이었습니다. 구체적인 니즈는 페이스북,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GDN)로의 채널 변경을 통한 지속적인 메시지 배포로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매출을 최적화시키며, 잠재고객들의 웹사이트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는 것이었죠.

기존 N사 메인페이지의 이탈률이 75%로 상당히 높은 수치를 기록했지만, A/B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들의 사이트 이용 편의성을 최적화한 결과 이탈률을 43%로 절감시킬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 최적화 이후에는 400%~600%의 ROI를 기록하였고, 이후 지속적으로 청년 취업준비생에게 도움이 되는 양질의 정보성 콘텐츠를 무료로 배포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웹사이트 평균 트래픽양도 137.5%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곧 매출 증대로 이어지기도 했구요.

이 모든 성과는 철저하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한 것이며, 오피노가 항상 추구하는 단계별 최적화를 완벽하게 이루어낸 사례이기 때문에 저에게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 마스터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전에,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전민우 마스터       퍼포먼스 마케팅은 말 그대로 성과를 대전제로 한 마케팅 활동입니다. 물론, 모든 마케팅 활동이 특정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으나, 퍼포먼스 마케팅은 그 과정을 잘게 쪼개어, 다수의 KPI 달성을 위해 최종 KPI를 달성하는 단계적 마케팅 운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영역에서의 고객 행동을 데이터로 관찰하여, 정의하기 힘들었던 디지털 영역의 마케팅 성과 분석을 기초로 합니다. 

이로 인해 더 설득력 있고 합리적인 마케팅 운영이 가능하며, 다양한 실험을 단기간에 진행함으로써, 단순히 경험에 의한 직관이나 업력으로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데이터와 고객 행동분석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입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퍼포먼스 마케터들은 어떤 일을 하나요?


 

     전민우 마스터       퍼포먼스 마케터는 데이터와 숫자를 근간으로 의사결정을 하게 되지만, 이런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시도합니다. 바로, 가설 기반의 실험 설계이죠. 

만약 '매출'이라는 KPI에 매출 상승 목적의 캠페인을 생각한다면 대부분 '당장 광고 소재나 메시지 등을 어떻게 만들까'를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퍼포먼스 마케터는 객이 매출을 일으키는 모든 과정(Customer Journey)을 고려하여, 단계별 전환율 상승을 어떻게 이뤄낼지를 고민합니다. 

가령, 장바구니에서 결제페이지로, 결제페이지에서 결제 완료 페이지로 이동하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고객 행동 유도장치(Call to Action)를 어떻게 설계할지를 고민하는 것이죠. 혹은 상세페이지 조회를 늘리기 위해 상품 썸네일 이미지를 무엇으로 할지도 A/B 테스트를 통해 실제 고객 경험을 데이터화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그럼 이제 '퍼포먼스 마케팅 마스터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먼저, 이 과정을 준비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전민우 마스터       퍼포먼스 마케팅이 많은 분들에게 다뤄지는 것이 기쁩니다. 확실히 예전보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알고, 이 일을 하고 싶다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퍼포먼스 마케팅이 현업에서 다소 다르게 해석되는 일이 있습니다. 단순히 매체의 성과를 높이거나 고객 유입 단가를 낮추기 위해 콘텐츠, 소재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에 집중하는 식으로 일축되어 버리는 것이죠. 

물론, 이런 일들도 퍼포먼스 마케팅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고객의 최종적인 의사결정을 돕는 여러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브랜드 인지, 매체 이용, 전환 페이지 경험, 구매, 구매 후 폐기, 경험 공유까지 브랜드와 서비스를 경험하는 전 과정에서의 성과를 올리는 일이죠. 이 사실을 알고, 이에 대한 제대로 된 학습을 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과정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마스터 과정'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전민우 마스터       이 과정을 통해 퍼포먼스 마케터로서의 성과 창출과 전략 수립의 관점을 다시 정의하고자 합니다. 단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아닌 그로스 해킹을 통한 제품, 서비스 최적화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죠. 실험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메시지, 고객 강점, 매체 등을 알고 각 매체 운영방법을 실제적으로 알아가고자 합니다. 한마디로, 고객사의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부터 이에 필요한 실제적인 툴 학습을 통해 캠페인 운영에 필요한 A to Z를 배우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유성민 마스터님께 질문드릴게요.

선생님께서 담당하시는 '마케팅 채널 연계' 부분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유성민 마스터       사실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트래픽의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최적화 과정도 필요하지만, 광고 영역에서도 브랜드 인지부터 최종 구매전환까지 리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최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구글은 둘 다 광고 플랫폼이지만, 엄연히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유저와 구글 광고를 접하는 유저들의 특성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마케터라면 그들이 [브랜드 인지-탐색-고려-전환]의 단계 중에서 현재 어느 시점까지 와있고, 특정 단계에 도착한 사람들에게 '어떤 마케팅 채널'에서 '어떤 메시지'를 '어떤 타이밍'에 노출해야 할지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제가 스킬샾의 '퍼포먼스 마케팅 마스터 과정'에서 담당하는 마케팅 채널 연계 부분에서는 이러한 고민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타사의 강의가 아닌 스킬샾과 오피노의 '퍼포먼스 마케팅 마스터 과정'을 수강해야 하는 이유는 어떤 게 있을까요?


 

     전민우 마스터       수강생분들이 '진짜'를 배울 수 있길 바랍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성과를 내야 합니다. 단순한 노출 보장이 아닙니다. 단순한 매체 운영이 아닙니다. 성과를 내는 것이 마케터가 해야 하는 일입니다. 즉, 마케터는 성과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성과가 아닌 단순 사례로 이야기하는 학습은 배울 것이 없습니다. 

스킬샾의 '퍼포먼스 마케팅 마스터 과정'을 통해서는 오피노라는 한 팀의 '팀웍'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이 과정은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는 팀이 지휘합니다. 각 개인의 전문가가 모여 과정을 만든 것이 아니라 함께 먹고, 일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머리 맞대어 생각하는 팀의 노하우를 배우실 수 있을 겁니다.

 

 

 

어떤 분들이 이 강의를 들으면 좋을까요?


 

     유성민 마스터       일단은 대부분의 현업 마케터분들이 광고를 집행하는 스킬 그 자체에 대해서는 익숙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광고를 집행할 줄 안다고 해서 '잘' 해내기란 쉽지가 않지요. 제 강의뿐만 아니라 오피노의 다른 강사님들의 강의는 일반적인 'HOW TO'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로 저희가 현업을 하면서 부딪혔던 수많은 시행착오와 그에 따라 얻게 되는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됩니다. 

단계적인 최적화를 통해 광고 효율을 높이고 싶은 인하우스 마케터분들이나 에이전시 마케터분들, 그리고 본인의 브랜드를 마케팅하기 위한 분들이 들으면 굉장히 유의미한 수업이 될 것이라 자부합니다. 추가로, 디지털 마케팅 분야로 이직을 하거나 취업을 하는 분들에게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스킬들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더욱 값진 수업이 될 것 같네요.

 

     전민우 마스터       당장 현업에서 여러분의 제품, 서비스의 마케팅을 최적화시키고 싶은 분들이 수강 신청하셨으면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퍼포먼스 마케팅은 단순 성과 분석 마케팅, 숫자로 표현되는 마케팅이 아닙니다. 고객 행동을 이해하고 더 나은 개선 활동을 할 수 있는 '그로스 해킹'입니다. 

그렇기에 
마케터는 그 누구보다 배움의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그리고 핵심을 꿰뚫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 말에 동의한다면, 선택에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또한, 이런 마케터로 성장하고자 하는 취업준비생분들에게도 필요한 과정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퍼포먼스 마케팅 마스터 과정'의 예비 수강생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전민우 마스터       제가 경험한 마케터는 두 부류가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가득한 것처럼 이런저런 케이스 스터디를 이야기하면서 성과가 절박한 고객사에 허풍만 부리는 마케터. 그리고 이런 아이디어들이 실제 고객사에 적용 가능한지, 간단한 테스트로 증명하는 마케터. 여러분은 어떤 마케터가 되고 싶으신가요? 스킬샾의 '퍼포먼스 마케팅 마스터 과정'을 거친다면, 누구나 단 1분이라도 이야기 나눠보고 싶은 퍼포먼스 마케터가 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강의 내용이 궁금하다면,

 

 





나만 알고 싶은 전문가의 노하우, 스킬샾

www.skillshar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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